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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술관련

교축 밸브(Throttle Valve)

by h-man 2022. 1. 12.

교축 밸브는 일반적인 실린더의 속도제어용에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최저제어 유량값이 커서 드릴 가공용, 탭핑 가공용, 선삭 가공용 등과 같은 미세한 속도제어용 등에는 부적합하다.

 

내부구조

 

아래 그림은 교축 밸브에서 체크밸브 비내장형과 내장형의 유압기호와 밸브의 내부구조를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특징

 

교축 밸브는 실린더 포트에 직접 접속하거나 또는 배관 라인상에 접속한 상태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체적으로 고압(35MPa)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계산식

 

위 그림에서 외부로부터 조정 가능한 교축부①의 개구 면적의 크기에 의하여 유량을 제어한다. 그러나 역류 흐름은 체크 밸브가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자유 흐름으로 된다. 교축부①을 통과하는 유량은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유량-계산식

위 식 중의 유량계수 C는 교축부①의 형상에 의하여 정해지지만 일반적으로 0.6~0.9 정도이다.

 

앞의 계산식에 의하여 교축밸브의 유량은 교축부 전후의 압력차가 클수록 많이 흐르고 또 교축부의 길이가 짧을수록 유온에 영향을 받는 동점도의 변화가 적게 되어 설정유량의 변화가 작게 된다.

 

즉 유온이 상승하여 저점도로 되면 유량계수 C는 크게 되어 교축부의 유량이 증대하게 되나, 교축부의 구조를 초크형에서 에지형의 오리피스로 하면 그 증대량을 억제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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