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펌프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토출이 안된다. | 반대로 회전 | 정해진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펌프의 축이 회전하지 않음. | 이 현상은 회전축에 키가 삽입되지 않거나, 커플링 세트가 느슨해져서 발생하기 때문에 회전축에 키를 삽입하거나 커플링 세트를 제대로 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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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입관이나 탱크용 필터가 막힘. | 막힌 곳을 청소한다. | |
기름의 점도가 높음. | 점도가 적당한 기름으로 교체하거나 히터로 기름을 예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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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위치에 설치됨. | 가급적 펌프는 유면보다 높지 않은 곳에 설치한다. | |
회전수의 부족 | 규정회전수로 작동시킨다. | |
베인 펌프에서 로터의 Slit까지 베인이 튀어나가지 않음. |
로터 Slit내의 먼지 등을 청소한다. | |
가변 토출 펌프의 토출량이 0을 가리키고 있음. | 조정기구를 다시 조정한다. | |
부품에 마모 또는 파손이 발생. | 파손되거나 마모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한다. | |
기름탱크의 기름이 부족. | 유면계를 점검하여, 부족할 경우 작동유를 보충한다. | |
소음이 크다. | 흡입관이나 탱크용 필터가 막힘. | 막힌 곳을 청소한다. |
흡입관이 가늘거나 구부러짐, 또는 너무 김. | 흡입 진공도가 규정치 이하인 배관으로 교체한다. | |
탱크용 필터의 용량이 부족함. | 사용유량이 2배 이상인 탱크용 필터를 사용한다. | |
설치 위치가 높음. | 흡입진공도가 규정치 이하가 되도록 낮은 위치에 설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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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터 펌프의 고장 또는 용량 부족. | 부스터 펌프를 교체하거나 수리한다. | |
기름의 점도가 높음. | 적당한 점도의 기름으로 교체하거나 히터로 예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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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수가 규정치를 넘음. | 규정회전수대로 운전시킨다. | |
기름탱크의 공기 브레더에 눈막힘 현상 발생. |
공기 브레더를 청소한다. | |
흡입관내의 공기 밀폐가 불량. | 느슨해진 나사를 다시 조이거나 파손된 패킹 등을 교체한다. | |
기름 탱크 내에 기포 발생. | 유속이 큰 드레인 배관은 유면의 아래까지 배관하고 배관연결부의 밀봉을 확인한다. 격벽이 없든가 기름 탱크 구조에 문제가 있으므로 개조한다. 유면이 낮을 수 있으므로 기준면까지 기름을 채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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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의 샤프트 씰 부를 통해서 공기 흡입. | 샤프트 씰 등을 교체한다. | |
케이싱 내의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음. | 공기가 완전히 빠지도록 무부하 상태로 운전을 한다. | |
라인 내의 기포 발생. | 폐회로인 경우 라인 내에 발생한 기포가 빠지도록 회로를 재구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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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이 규정치를 초과함. | 규정압력 이하로 운전한다. | |
커플링에서 소음 발생. | 연결리 불량한 축심을 수리하거나 커플링을 교환한다. | |
펌프 부품의 파손 또는 마모 발생. | 파손되거나 마모된 부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한다. | |
펌프 내부의 베어링이 파손되거나 마모됨. | 파손되거나 마모된 베어링을 교체하거나 수리한다. | |
2단 베인펌프의 압력분배밸브의 작동이 불량함. |
압력분배밸브를 분해하여 청소한다. | |
가변 토출량 펌프의 토출량 가변기구의 작동불량. | 문제되는 부품을 분해하여 청소하거나, 교환한다. | |
토출량 부족 | 부품이 파손되거나 마모됨. | 파손되거나 마모된 부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한다. |
캐비테이션 발생. |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
공기 브레딩 발생. | 공기 브레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
토출량 가변기구의 작동이 불량함. | 토출량 가변기구의 부품을 분해하여 청소하거나 수리 및 교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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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분배밸브의 작동이 불량함. | 압력분배밸브를 분해하여 청소하거나 교환한다. | |
기름의 점도가 지나칠 정도로 낮음. | 적정한 점도의 기름으로 교체하거나 기름의 온도를 낮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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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발열 | 내부 드레인이 지나칠 정도로 크거나 용적효율이 나쁨. |
손상부나 마모부를 수리한다. |
요동부분에 눌러붙음 현상이 발생. | 손상부나 마모부를 수리한다. | |
브레딩에 눌러붙음 현상이 발생. | 베어링을 교체한다. | |
샤프트 씰에서 기름누설발생 | 샤프트 씰에서 기름이 누설되거나 축에 흠집 발생 |
샤프트 씰 또는 축을 교환한다. |
샤프트 씰 부의 내압이 큼. | 손상부나 마모부를 수리한다. | |
외부 드레인 배관에 막힘 현상 발생. | 막힌 배관부를 청소한다. | |
외부 드레인 배관이 가늘거나 길이가 김. | 배관의 크기를 크게 하거나 길이를 짧게 한다. | |
외부 드레인이 많음. | 손상부나 마모부를 수리한다. | |
부품의 단기간 이상 마모 또는 눌러붙음 현상 발생 |
작동유가 오염되어 있음. | 작동유를 교환하거나 필터를 추가한다. |
작동유 내에 물이나 기름등이 혼입됨. | 물이나 공기가 혼입된 원인을 제거한다. | |
부적당한 작동유. | 윤활성이 좋은 기름으로 교체한다. | |
가혹한 운전조건 | 적정한 조건에서 운전한다. |
* 토출 되지 않는 펌프를 계속 작동시키면 윤활이 불량하게 되어 마모나 눌러붙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때에는 펌프의 운전을 중지시키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6. 릴리프 밸브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충분한 압력으로 올라가지 않음. | 설정 압력이 적당하지 않음. | 압력계를 점검하고 압력을 정확하게 재설정한다. |
포펫이 시트에 맞지 않음. | 시트 또는 스프링의 마모상태나 변형상태등을 확인하고 이상시 교체한다. 먼지가 끼어 있는 경우에는 분해하여 청소한다. | |
피스톤의 작동 불량. | 주변부를 분해하여 청소하고 스프링이 파손된 경우에는 즉시 교체한다. | |
포펫용 스프링이 불량품임. | 정규부품으로 교환한다. | |
커버의 피스톤부 연결부에 이상 마모 현상 발생. |
커버를 교체한다. | |
피스톤 또는 시트의 연결부가 마모됨. | 피스톤이나 시트를 교환한다. | |
회로내의 유압기기에 많은 누유 발생. | 각 기기를 점검하여 보수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 |
압력이 불안정하게 크게 변동한다. | 포펫의 장착상태 불량. | 포펫이나 포펫 스프링을 교환한다. |
포펫에 이상 마모가 발생하거나 먼지가 발생함. | 포펫을 분해하여 청소하거나 교환한다. | |
피스톤의 작동 불량 | 피스톤의 밀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리하거나 먼지 등을 제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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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 중에 기포 발생 | 유압계통내의 공기를 완전히 빼낸다. | |
압력이 미세하게 진동 | 피스톤의 밀림현상 발생 | 밀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한다. |
포펫의 이상 마모 | 포펫을 교환하거나 작동유를 보충한다. | |
벤트 포트에 공기가 있음 | 계통내의 공기를 제거한다. | |
벤트 라인이 길게 되어 있음. | 벤트라인에 오리피스를 삽입한다. | |
다른 밸브와의 공진 발생. | 설정압에 차이를 두거나 스프링을 교체한다. | |
탱크배관이 부적합 | 탱크라인 배관방법을 바꾼다. | |
유량이 너무 많음. | 대형 밸브로 교환하거나 외부 드레인으로 바꾼다. | |
탱크라인에 배압 발생 | 외부 드레인형으로 변경한다. | |
탱크라인에 진동 발생 | 외부 드레인형으로 변경한다. | |
압력응답이 늦다. | 피스톤의 스프링이 약함 | 강한 스프링으로 교체한다. |
계통내에 공기나 고무호스등이 있음. | 계통내의 압축성을 작게한다. |
7. 유량조정밸브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Pressure Compensator의 작동불량 |
피스톤에 먼지가 끼어 있음 | 분해하여 청소한다. |
슬리브의 작은 구멍이 먼지로 막혀 있음 | 분해하여 청소한다. | |
입구와 출구측의 압력차가 작음. | 규정 이상의 압력차로 설정한다. | |
유량 조정축의 회전이 빡빡하다 | 조정축에 먼지가 끼어 있음. | 분해하여 청소한다. |
Meter-In으로 사용하는 2차 압력이 높음. | 압력을 낮게 조정한다. | |
크랭크 포인트 이하의 눈금에서 1차압이 높음. | 카탈로그에 표시된 최저유량 이하로 설정하지 않는다. 압력을 낮게 하여 움직인다. | |
눈금이 계속 올라간 상태 |
드레인 배관이 막혀 있음. | 배관의 막힌 부분을 뚫는다. 다른 밸브의 배관과 별도로 한다. |
드레인 포트에 배압 발생. | 기름탱크가 밸브보다 위에 위치해서 헤드에 영향을 끼칠 경우에는 드레인이 없는 형태의 밸브로 교환한다. |
8. 감압밸브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압력이 불안정하다 | 릴리프 밸브 항목 참조 | 릴리프 밸브 항목 참조 |
드레인 량이 적음. | 작동유의 점도를 검토하고 적당한 작동유로 교체한다. 드레인량을 증가시킨다. | |
설정압력의 저하 | Flow Poise에 의해 스풀이 닫히는 방향으로 이동하여, 교축효과가 크게 됨. | 회로를 다시 점검하고 감압 밸브 사이즈를 재검토한다. |
9. 전자절환 밸브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통전시 절환불량 | 스풀에 먼지가 끼어 있음. | 분해하여 청소하거나 작동유를 여과시킨다. |
철심 등이 파손되어 있음. | 솔레노이드를 교환한다. | |
솔레노이드가 소손됨. | 솔레노이드를 교환한다. | |
절환복귀 불량 | 스풀의 눌러붙음 현상 쪽으로 이동하여 교축효과가 크게 됨. |
스풀형식을 변경한다. |
코일의 소손 | 먼지에 의한 스풀 작동불량으로 솔레노이드에 과전류가 흐름. |
스풀을 세척하거나 솔레노이드를 교환한다. |
전압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현상 발생. | 솔레노이드를 교환한 후 전압을 확인한다. | |
절연 불량 상태 발생. | 솔레노이드를 교환하거나 절연불량의 발생원인을 제거한다. |
10. 비례전자 밸브
고장현상 | 원인 | 대책 |
압력이나 유량의 설정치가 불안정 | 파일럿부에 먼지가 끼어 있음. | 분해하여 청소한다. |
솔레노이드부에 공기가 남아 있음. | 공기를 완전히 빼낸다. | |
설정치가 이상적으로 변함 | 배압이 높음. | 드레인 배관을 검토하여 배압의 원인을 제거한다. |
코일의 소손 | Power 증폭기 고장으로 과대전류 가 흐름. |
스풀이나 Power 증폭기를 교환한다. |
11. 액츄에이터의 불규칙 운동
원인 | 대책 |
회로 중에 공기가 있음 | 회로 중의 높은 곳에 벤트를 설치하여 공기를 완전히 빼낸다. |
실린더의 피스톤 패킹, 로드 패킹 등이 딱딱함. | 패킹의 체결력을 줄인다. |
실린더의 피스톤 패킹이나 로드 패킹의 중심이 잘 맞지 않음. | 부하를 떼어내고, 실린더만 움직여서 중심을 맞춘다. |
실린더 내면에 흠이 있거나 먼지가 끼어 있음. 내경이 맞지 않음. |
" |
가이드레일의 슬라이드 면이 좁음. 윤활유가 부족함. |
실린더를 떼어낸 상태에서 점검한다. |
유량조절밸브나 압력제어밸브의 작동불량 | 작동불량의 원인을 검토하고 제거한다. |
액츄에이터의 누유가 큼 | 누유를 줄이고 펌프용량을 크게한다. |
시퀀스밸브와 릴리프밸브의 설정이 비슷함. | 필요한 만큼의 설정차를 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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